창간 5주년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공식 블로그

교육부, '사립대 입학금 실태 조사' 결과 발표 본문

뉴스

교육부, '사립대 입학금 실태 조사' 결과 발표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2017. 10. 10. 13:39
[알림] 본 기사를 인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아래 '기사 원문' 링크를 인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출처 표기 부탁드립니다. 기사 원문 링크가 없는 경우, 본 블로그 주소를 인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사원문링크 : http://www.nutrition2.asia/news/articleView.html?idxno=18131

[교육전문지 뉴트리션=조석진(교육 뉴스 3부)] 교육부가 사립대학 입학금의 단계적인 감축을 추진하기 위하여 지난 9월 실시한 '사립대 입학금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사립대 입학 실소요 비용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 4년제 사립대(156개교) 중 80개교가 조사에 참여했다.

사진 = 교육부
먼저, 입학금의 5%는 입학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행사비로 사용되었으며, 8.7%는 신입생 진로‧적성검사, 적응프로그램 등 학생지원경비로 사용됐다. 입학금의 14.3%는 홍보비로, 20.0%는 신‧편입생 장학금 등으로 사용했으며, 14.2%는 입학관련부서 운영비로 사용했고, 33.4%는 일반운영비에 포함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입학금이 실제로 사용되는 양태를 처음으로 조사하였다는 데 큰 의미가 있으며, 순수하게 입학 실비용을 어디까지 인정할 것인가는 향후 좀 더 검토가 필요한 부분" 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적정하게 인정될 수 있는 입학 실비용의 인정 기준 및 단계적 감축 방안을 사립대학과 협의를 거쳐 마련할 계획이다. 오는 10월 13일 전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단 소속 대학의 기획처장 20여명과 함께 사립대학의 입장을 최종 조율할 예정이다.


〈조석진(교육 뉴스 3부) concert@nutrition2.asia〉

ⓒ 뉴트리션 (www.nutrition2.asi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트리션(http://www.nutrition2.asia)은 2013년 08월 26일,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 고민을 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정확한 사실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창간된 국내 몇 안 되는 교육전문지입니다.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매체소개서 다운로드(클릭)


<저작권자 ©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