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주년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공식 블로그

학교민주주의, 학교 자체 진단 및 해법 찾기 본문

뉴스

학교민주주의, 학교 자체 진단 및 해법 찾기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2017. 8. 30. 09:55
[알림] 본 기사를 인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아래 '기사 원문' 링크를 인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출처 표기 부탁드립니다. 기사 원문 링크가 없는 경우, 본 블로그 주소를 인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뉴트리션] 경기도교육청은 8월 31일부터 9월 22일까지 25개 교육지원청에서 '교감선생님과 함께하는 공감 토론회'를 실시한다.

이번 공감 토론회는 2017 학교 민주주의 지수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유·초·중·고 및 특수학교 교감을 대상으로 학교민주주의 지수 적용에 대한 현장성과 타당성 확보 및 새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현장의 의견수렴을 위해 마련했다.

이번 토론회는 8월 31일 안산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25개 교육지원청별 계획에 따라 9월 22일까지 실시하고, 학교민주주의 지수의 의미와 조사 방법에 대한 발제 및 토론, 학교민주주의 지수 개선 사례 발표, 참가자와 발표자가 함께하는 전체토론 및 질의응답 등을 운영한다.

또한, 단위학교의 실천 노력과 구성원의 변화를 바탕으로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교육공동체 구성원 인식 제고, 평가가 아닌 학교 문화의 진단과 해법 찾기, 단위학교의 취약점 개선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노력, 교육청 각 부서별 정책 추진, 학교 민주주의 정착을 위한 컨설팅·연수·토론회 지원 등에 대한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학교민주주의 지수 적용이 올해 3년째로, 공립 단설 유치원과 특수학교로 조사 대상 범위를 확대했으며, 제안된 내용들은 면밀한 검토와 협의를 거쳐 정책 반영 및 현장에 안내하는 등 현장중심 정책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한편, 이번 토론회를 위해 8월 28일부터 29일까지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2017 하반기 민주시민교육 지역 담당자 협의회'를 통해 학교민주주의 지수 적용을 위한 추진 로드맵 안내 및 교육지원청의 협조 방안, 지수 조사 결과 분석에 따른 단위학교 지원 방안 등에 대한 폭넓은 논의를 했다.

도교육청 김정덕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민주주의 지수가 구성원들의 민주적 학교운영에 대한 이해와 학교문화 개선을 위한 총체적 성찰 도구로 활용되기를 바란다."면서, "교육공동체가 학교 발전을 위해 책임감을 갖고 새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해 가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임순 concert@nutrition2.asia〉

ⓒ 뉴트리션 (www.nutrition2.asi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트리션(http://www.nutrition2.asia)은 2013년 08월 26일,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 고민을 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정확한 사실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창간된 국내 몇 안 되는 교육전문지입니다.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매체소개서 다운로드(클릭)


<저작권자 ©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