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주년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공식 블로그

대구시, '노인실태조사' 다음달 27일까지 실시 본문

뉴스

대구시, '노인실태조사' 다음달 27일까지 실시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2017. 9. 11. 08:40
[알림] 본 기사를 인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아래 '기사 원문' 링크를 인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출처 표기 부탁드립니다. 기사 원문 링크가 없는 경우, 본 블로그 주소를 인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사원문링크 : http://www.nutrition2.asia/news/articleView.html?idxno=18036

[뉴트리션=온라인뉴스 1부] 대구시가 급속한 고령화에 대비한 지역 맞춤형 중장기 노인돌봄정책 마련을 위해 지역 55세이상 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대구광역시 노인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기대수명 연장과 100세 시대 도래에 따라 기존의 취약계층 위주의 노인돌봄정책에서 벗어나 다양한 계층의 노인들에 대한 실태를 조사해 급속한 고령화에 대비한 맞춤형 노인돌봄정책 수립과 어르신들의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 수립 기초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실시된다.

사진 = 대구시
특히 내년이면 대구광역시 노인인구가 14.5%로 고령사회에 이르고, 2025년에는 20.6%로 초고령사회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조사는 현 노인세대뿐 아니라 미래 노인세대로 진입을 앞둔 베이비부머, 예비노인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며 대구광역시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주관하고 한국리서치에서 조사를 진행한다.

대구시는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통계청의 승인을 받아 읍·면·동 단위 400개 조사구를 중심으로 10월 27일까지 2개월간 지역 거주 만 55세이상 남·여를 대상으로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한다.

조사항목으로는 노인들의 생활실태, 위험요인, 복지욕구 파악을 위한 여가활동과 사회활동, 경제활동 및 노후소득 마련, 건강상태 및 의료기관 이용, 노인 돌봄, 삶의 질 및 희망하는 노후생활, 고령 친화성 등으로 구성된다. 조사결과는 내년 3월에 공포할 예정이다.

대구시 이영옥 보건복지국장은 "그동안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3년마다 노인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지역 실정과 특성을 반영한 자료로는 한계가 있어 대구시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노인실태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며 "이번 조사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80세이상 후기 노인인구 절대적 증가와 베이비부머 세대의 노년기 편입에 따른 다양한 욕구를 담아 선제적이고 체감도가 높은 노인 돌봄 정책을 수립·시행하겠다"고 말했다.

◇ 정정·반론보도 청구 안내

관계법령(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 하여 본 기사에 대하여 '정정·반론' 보도를 청구할 수 있으며, 정정 및 반론보도 청구를 원하시는 경우 뉴트리션 사이트 하단 '불편 신고' 를 통하여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뉴스 1부 concert@nutrition2.asia〉

ⓒ 뉴트리션 (www.nutrition2.asi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트리션(http://www.nutrition2.asia)은 2013년 08월 26일,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 고민을 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정확한 사실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창간된 국내 몇 안 되는 교육전문지입니다.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매체소개서 다운로드(클릭)


<저작권자 ©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