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주년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공식 블로그

저소득층 석·박사 국비유학으로 교육희망사다리 강화 본문

뉴스

저소득층 석·박사 국비유학으로 교육희망사다리 강화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2017. 7. 25. 21:03
[알림] 본 기사를 인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아래 '기사 원문' 링크를 인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출처 표기 부탁드립니다. 기사 원문 링크가 없는 경우, 본 블로그 주소를 인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뉴트리션]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이하 교육원)은 국가발전에 필요한 전략분야 및 기초학문 분야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26일부터 '저소득층 및 기술·기능인 대상 국비유학생 선발' 을 위한 공고를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교육원에 따르면, 지난번 국비유학생 선발 결과, 일반전형 22명, 저소득층특별전형 6명, 기술·기능인전형 1명 등 총 29명을 최종 선정·발표하였으나, 선발예정인원에는 미달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국외유학 기회가 취약한 저소득층 및 기술·기능인에 대한 국가의 교육 책임을 실현하고 교육희망사다리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최초로 추가 공고를 실시하기로 했다.

추가 선발은 저소득층특별전형과 기술·기능인전형으로 구분하여 시행하며 26일부터 8월 11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고, 1차(서류심사) ·2차(면접심사)를 거쳐 9월초 국비유학대상자를 최종 선정한다. 특히, 2차 심사는 '학벌주의 관행 철폐' 를 위해 출신대학을 삭제하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저소득층특별전형은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으로 일정 요건을 갖추고 국외대학에서 기초학문, 미래성장동력 관련 분야 연구 등을 희망하는 학생이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기술·기능인전형은 특성화고 등 졸업 후 중소기업에서 3~5년 이상 재직경력 등 일정 요건을 갖추고 있으면 응모할 수 있으며, 선발 후 본인이 원하는 전공분야를 선택하여 국외대학·연수기관으로 유학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국제교육원 누리집' 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등록 후 응시원서와 자기소개서 및 수학계획서 등 필요서류를 작성하여 8월 11일까지 국립국제교육원에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뉴트리션(http://www.nutrition2.asia)은 2013년 08월 26일,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 고민을 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정확한 사실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창간된 국내 몇 안 되는 교육전문지입니다.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매체소개서 다운로드(클릭)


<저작권자 © 교육전문지 뉴트리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s